본문 바로가기

Life

머루액기스 만들기,머루효능


​​​매년 집에서 여러가지 액기스를 만드는데 이번에
집에 가서 엄마 아빠랑 머루 액기스를 만들었어요
물에 타서 마셔보니 엄청 달고 맛있었어요 ㅋ
색깔도 자주빛으로 아주 이뻐요~


​매실액기스만 먹었었는데 당장 이것도 싸달라고 했죠~
마침 지금 머루가 다 익어 떨어지기전에 따야 한다고해서
당장 따라나섰네요^^
일단!!

머루의 효능을 보면
​​1. 다이어트
머루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인 탄닌이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
​​2. 암 예방
항암효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암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
​​3. 성인병 예방
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들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,고지혈 및 동맥경화 심근경색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
​​4. 기력 회복
각종 무기질 및 비타민 칼슘이 풍부해요
​​5. 관절염
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
​​6. 시력보호
비타민A 및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의 망막을 건강하게 유지되는 것을 도와주며 비타민A는 야맹증 개선, 안토시아닌은 눈을 맑게하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응 준다고 해요
​​​7. 혈액순환
각종 비타민 및 항산화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
​​​8. 소화촉진
머루의 신맛이 소화를 촉진시켜 줍니다
​​​9. 두뇌발달
머루를 꾸준이 드시면 두뇌 활동을 촉진시켜 머리를 맑게 해주고 기억력 향상시켜 주어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해요
​​10. 체질개선
칼슘과 인이 풍부하고 육류와 인스턴트 식품섭취로 산성으로 변하는 우리 체질을 약 알칼리성으로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
11. 변비개선
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활동 원활하게 도와줘요
​​12. 빈혈 예방
철분이 풍부합니다

​​와!!! 머루 효능이 장난아니네요
집에잔뜩가져가서 꾸준히 먹어야 겠어요:)


머루가 주렁주렁 열렸죠~
아주 작은알의 포도같답니다 ㅋ


한송이씩 붙잡고 꼭지를 가위로 잘라 따줬어요
다행이 머루 덩쿨들이 햇빛을 가리고 있어서 덥지안게 딸 수 있었어요~ 햇빛이 엄청 뜨거웠었다는 ㅜㅡㅜ


농약을 하지 않아서 거미줄도 있고 벌레도 있지만 훨씬 깨끗한 거랍니다. 한알 따서 먹어보니 엄청 달콤한데 시기도해요.
머루알맹이는 쪼그만데 씨는 무슨 거봉만하다는;; 배보다배꼽이더큰ㅎ
따고 있는데 나비가 그늘에서 몇마리 돌아다니더라구요 ㅎㅎ
나비도 더웠었나 봐요


으으 다 따고나니 엄청 무거워요 ㅜ 내가 들어다 논다고 들었다가 허리나가는 줄 알았어요
그래도 뿌듯하다~


이제 이 머루 알맹이들을 하나씩 다 따서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줘요. 손에 다 물들으니까 장갑끼고 해야해요.
키로수를 재보니 11키로! 작은나무에서 땄는데 생각보다 많네요


이 머루를 설탕과 1:1로 섞어주었어요


발효시킬 통에 조심히 담아 마지막에 설탕으로 한번 덮어주면


머루액기스 만들기 완성!
발효되기를 기다렸다가 건더기를 체에 거르면 된데요
저는 이미 엄마가 만들어논 액기스가져갑니다~
다이어트도 해야하니 ㅋ잘됬죠 ㅋㅋㅋ
내가 담은 머루야 내년에 보자~~~~>.<